노안 백내장 수술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리뷰

2023. 11. 24. 금요일~ 11. 27. 월요일

2023. 11. 24. 금요일~ 11. 27. 월요일

지난해 8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앓은 뒤 갑자기 오른쪽 눈의 시력이 급격히 약해졌다.그래서 안경을 새로 맞췄는데 올해 들어 상태가 더 심각해졌다.안과에서 받은 진단명은 백내장의 원인은 다양했다.선천성 백내장, 외상성 백내장, 합병성 백내장.. 나 같은 경우는 노인성 백내장이다.시야와 초점이 모두 흐려져 일상생활이 불편해졌다.특히 야간 운전을 할 때 빛 번짐이 심해 특단의 조치가 필요했다.결국 백내장 수술 전문병원을 찾아 수술을 하기로 했다.병원 사이즈가 엄청나다.1층에 접수하는 로비가 따로 있으며, 접수 후 2층으로 이동하여 본격적인 진료를 받게 된다.

접수처가 있는 1층에 카페도 있어 이용하기에 편리했다.

2층으로 올라가자 친절하게 안내해 주었다.

기본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안과 검사를 진행했다.그리고 의사의 진료 후 코디로부터 수술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와 상담을 받았다.백내장 수술은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넣는 것으로 단초점과 다초점 중 선택할 수 있다.단초점을 하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지만 책이나 노트북 작업을 할 때 돋보기를 써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그래서 다초점 수정체를 선택하고 바로 월요일에 수술하기로 결정했다.수술 준비를 위해 안약을 처방받았다.

사흘 뒤 월요일에도 백내장 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았다.당장 불편한 오른쪽 눈을 먼저 하기로 했어.눈만 마취하고 시행하는 수술이라 긴장도 되고 긴장도 됐다.건강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생애 첫 수술이 백내장 수술이라고 한다.나도 수술은 처음이라…수술에 대한 안내를 받고 5층 수술실로 올라갔다.통증은 느껴지지 않았지만 예민한 눈을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이 끝날 때까지 초긴장했다.오른쪽 눈꺼풀을 기계로 고정시키고 나에게 초점을 한 곳에 두고 움직이지 말라고 했다.눈동자를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수술에 방해가 될 것 같아서 정말 한 곳만 응시하느라 고생을 많이 했다.

수술은 15분 정도 걸려 곧바로 끝났고, 6층 입원실에 올라가 안정을 취하고 있었다.

6시간 동안 입원한 뒤 수술 상태를 확인하고 안약을 처방받고 퇴원했다.네 가지 안약을 써야 하기 때문에 따로 안약을 보관하는 약통까지 준비했다.

수술한 오른쪽 눈에는 안대를 쓰고 그 위에 플라스틱으로 된 수면안대까지 썼다.내일 아침에 일어났더니 안대를 벗어도 된다고 하길래… 수술한 오늘은 안대를 하고 자야했어.하지만 플라스틱 수면안대는 잠잘 때 자신도 모르게 눈에 띌 수 있기 때문에 수술한 눈을 보호하기 위해 1주일 이상 붙이고 자야 한다.

처방된 약을 약국에서 받은 뒤 출차 때문에 패드에 차량 번호를 입력했다.출차이 완료되면 방송으로 안내한다.여러가지 편리하다.집에 가서 1주일은 오로지 수술한 눈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포함한 일체의 활동을 중단했다.그리고 수술 후 지켜야 할 주의 사항~~우선 1주일은 세안 불가!수돗물에 의해서 수술한 눈에 세균 감염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세발 불가!고개를 숙이고는 안 되고 머리 감 때문에 미용실을 이용해야 한다.나는 집에서 남편에게 미용실처럼 머리를 씻어 주도록 부탁했다.가장 어려운 임무는 누워서 잠을 자기!나는 몸부림을 치고 자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바로 누워서 잠을 자는 게 너무 힘들었다.그래서 바로 누워서 자야 한다는 생각으로 거의 잠을 설쳤다.ㅠㅠㅠ 그리고 한달 동안 금주!!!술은 안 마시니까 별로 상관 없지만 심한 운동 금지!골프를 시작했기 때문에 운동하는 말라고 하면 TT시작하자마자 휴업 모드에 들어갔다.수술 다음 날 아침, 안대를 열고 바라보다 세상 안경을 쓰고 없는데 물건이 뚜렷하게 보인다.오른쪽 눈이 정상으로 돌아가면 상대적으로 백내장의 진행이 적었다 왼쪽 눈이 더 불편하게 느껴졌다.오늘은 왼쪽 눈까지 수술하지 않으면 안 될까?그러나 왼쪽 눈은 사용까지 쓰면서 상당히 불편하게 되면 수술하기로 했다.그리고 좀 더 살펴봐야 하는 이유는 왼쪽 눈에 보이는 세상과 오른쪽 눈에 보이는 세상이 다른 탓이다.왼쪽은 세상이 낮 광색에 보인다면 수술한 오른쪽 눈은 형광등을 붙인 것처럼 보였다.두 눈 모두 형광등을 붙인 것처럼 보이면 백내장 수술의 부작용의 하나인 빛 번짐이 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다음날 수술 부위를 확인하기 위해서 병원을 찾았다.병원에서는 당연히 왼쪽 눈도 수술하려던 것 같다.수술한 눈의 상태를 확인하고 선물로 인공 누액과 눈의 영양제를 받았다.그리고 안경점에 가서 오른쪽의 안경 다초점 렌즈를 빼고 보안 거울로 바꿨다.백내장 수술을 하면 안경을 뺄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왼쪽은 다초점 렌즈를 그대로 써야 하고 안경을 완전히 빼놓을 수 없었다.그래도 평소의 생활의 때는 안경을 벗어도 좋을 정도여서 상당히 가벼워졌다.특히 야외 활동을 할 때 안경을 쓰지 않아도 좋으니 이 정도를 누려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