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기기 업계 대표들의 ‘동상이몽(同狀異夢)’

사무기기 동종업계 대표가 한자리에 모입니다. 어떻게 보면 경쟁사인데 한자리에 앉아서 얼굴을 맞대고 얘기를 해요. 회의도 하고 술잔을 기울이기도 합니다. 영화 대부의 대사처럼 친구는 가깝고 적은 더 가까이라는 말 때문일까요?사무기기 업종은 특성상 동네 장사가 아닙니다. 고객님을 직접 찾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기동력만 있으면 1~2시간 이내 거리는 영업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대전에 사업체가 있으면 대전 지역 내는 물론 충청남도, 충청북도, 세종까지 거래처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원 수가 지원되는 경우 더 가능합니다. 더 멀리 나갈 수 있어요. 대구에 사업체가 있으면 칠곡 영천 청도 김천 구미까지 갑니다. 경기도 수원의 경우 동쪽으로는 용인, 서쪽으로는 안산과 화성, 북쪽으로 군포, 심지어 서울, 남쪽으로는 오산과 평택까지 커버할 수 있습니다.이런 시장 형태의 사무기기 업종은 어쩌면 대표들끼리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적의 불행은 나의 행복’ 이런 말이 직접적으로 울립니다.하지만 어떤 이유로든 만나게 됩니다. 함께하는 브랜드의 파트너로서, 아니면 선후배로서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서? 어떤 사람은 배울 게 있나? 정보 공유하려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이유로 만나는 경우도 있겠죠.쉽지 않은 만남, 불편한 만남을 하는 분들에 대해서 개인적으로는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작든 크든 한 사업체 사장님들인데 뭘 할 때 계산을 할 거예요. 이익이 되는지, 도움이 되는지, 불편한지, 손해 또는 정보 노출뿐인지. 좋게 말하면 선의의 경쟁이지 나름대로 적과 함께 모여 웃고 여유를 보입니다. 술을 마시면서 실수도 해요. 그런 줄 알면서도 함께 있는 걸 보니 정말 훌륭하고 존경스럽습니다.” 큰 사옥, 큰 건물, 거래처가 많아 벤츠 S클래스나 벤틀리를 타면 브랜드 본사에서 대우를 더 잘해줄 텐데. 성공하고 싶다. 결국 언젠가 나는 그들과 싸워야 하는데 사무기기 업계 생태계는 가혹합니다. 서로 웃으면 만나도 속으로는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어요.실제로 브랜드 본사는 소속 파트너의 허가를 받아 관내 파트너를 승인하지는 않습니다. 사무 기기의 파트너는 일반적으로 조건인 의지만 있으면 파트너가 됩니다. 시장에는 새로운 경쟁자가 태어날 계획입니다. 거기에서 각 파트너는 서로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브랜드 본사와 파트너는 분명히 입장이 다릅니다.종전에는 같은 브랜드를 하다 보면 브랜드 본사의 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모이면 지금은 시대가 바뀌었습니다. 모여파트너 대표들은 그보다 다른 가치 때문에 모이자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다르죠. 그 가치에 한번쯤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사실 브랜드 본사는 소속 파트너의 허가를 받아 관내 파트너를 승인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무기기 파트너는 일반적으로 조건이 되며 의지만 있으면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시장에는 새로운 경쟁자가 계속 생겨납니다. 그래서 각 파트너는 서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브랜드 본사와 파트너는 분명히 입장이 다릅니다.이전에는 같은 브랜드를 하고 있으면 브랜드 본사의 이벤트에 참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모였더니 지금은 시대가 바뀌었어요. 모이는 파트너 대표들은 그보다 다른 가치를 위해 모인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죠. 그 가치에 대해서 한 번쯤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요.사실 브랜드 본사는 소속 파트너의 허가를 받아 관내 파트너를 승인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무기기 파트너는 일반적으로 조건이 되며 의지만 있으면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시장에는 새로운 경쟁자가 계속 생겨납니다. 그래서 각 파트너는 서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브랜드 본사와 파트너는 분명히 입장이 다릅니다.이전에는 같은 브랜드를 하고 있으면 브랜드 본사의 이벤트에 참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모였더니 지금은 시대가 바뀌었어요. 모이는 파트너 대표들은 그보다 다른 가치를 위해 모인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죠. 그 가치에 대해서 한 번쯤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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