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업을~ 확실]미래자동차 안전기술 시험평가를 위한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를 소개합니다!

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연평균 41%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자율주행차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기술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2027년까지 자율주행 레벨4 기술 확보를 목표로 미래 핵심 산업인 자율주행차 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 지원에 힘입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자율주행 개발 환경 지원, 평가, 인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 레벨4의 자동화 정도에 따라 총 6단계로 나눠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 판단하고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으로 도로를 주행한다.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 현황소개>

구분내용 명칭·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 위치·경기 화성시 기안동 450-8 홍익대학교 4차산업혁명캠퍼스 AI반도체융합동 규모·지상 2층 1동 연면적·1,983㎡(600평)주요시설 차량관리시설·실도로 데이터 수집 및 자율주행차량 실도로 평가를 위한 관련 장비 및 시험차량&관리시설 보유. 가상환경 구현 서버 시설 및 관련 연구실·수집한 데이터를 분석·가공하여 가상환경에 구현하기 위한 전용 서버 시스템 및 관련 설비 보유 기업 지원 전용 교육실·국내외 자율주행 관련 기술 개발 기업 지원 및 기술 교류 활성화를 위한 전용 교육·강의실 보유(최대 50명 수용)

| 자율주행 안전성 기준 확보 반드시 필요

기존의 자동차에 탑재된 기능의 경우 오랫동안 개발과 검증을 거치면서 오작동, 고장, 결함 등의 기능 안전 검증에만 안전성이 확보되었습니다.그러나 첨단 운전 지원 시스템(이하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및 자동 운전은 기존 기능 안전 검증 만으로는 안전성을 담보하지 못하고”의도한 기능 안전성”(이하 SOTIF, Safety Of The Intended Functionality)의 검증이 필요합니다.SOTIF는 업체가 의도하지 않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뜻밖의 도로 환경의 변화 등 자동 운전 차의 안전성 확보에 관한 표준입니다.다양한 상황에서 자동 운전을 했을 때 사고 발생률이 1/10-6이하인 경우, 자동 운전 시스템의 안전성이 확보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실제 도로에서 여러가지 상황을 실현하고 자동 운전 시스템을 평가하려면 한계가 있어 가상 환경 시뮬레이션을 활용하고 평가가 이뤄집니다.| 미래 자동차 개발을 위한 자동 운전 기술 연구 센터 개소

이에 대한 자동 운전 성능·안전성 평가를 지원하기 때문에 KTL은 산업 통상 자원부”자동 운전 자동차 부품 협력 업체 지원을 위한 OEM실증 클러스터 구축 사업”에 참여하고 자동 운전 차 성능 안전(SOTIF, ISO21448)및 기능 안전(ISO262)이 요구하는 자동 운전 시스템의 안전성 평가 기반을 홍익 대학 제4차 산업 혁명 캠퍼스 내에 구축하고 16일에 개소합니다.자동 운전 기술 연구 센터(이하 센터)는 총사업비 186억원(국비 80억, 경기 8억, 화성시 72억, 참여 기관 26억)을 걸고 연면적 1,983㎡, 지상 2층 규모로 실제 도로 주행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 분석과 가상 환경을 실현하는 서버 시스템을 갖춘 전문 시험 평가 센터입니다.센터 내의 데이터 수집 장비 및 차량을 관리할 수 있는 전용 시설과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가공하여 가상 환경을 통해서 자동 운전 차량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전문 시험 장비 30여종이 구축되고 자동 운전 평가 기술의 고도화에 앞장 설 계획입니다.구축된 첨단 장비를 활용하고 현실 세계에서 평가 불가능한 고위험, 고비용, 복잡한 환경에서 자동 운전 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실제로는 실현할 수 없는 무수한 시험의 반복을 가상 환경에서 실시함으로써 자동 운전 시스템의 안전성을 평가합니다.| 안전한 자동 운전을 위한 전문 시험 평가 시설의 역할을 기대합니다

KTL자동 운전 기술 연구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한국 기업이 의뢰한 자동 운전 시스템이 특정 운항 구간에 대한 가상 환경에서 혹은 실제 도로 상에서 주행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 평가입니다.또 운행 안전성(SOTIF)에 관한 표준화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이에 관련된 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맺고 유럽 경제 위원회(UNECE) 같은 국제 규제에서 요구되는 시험 기준에 적극 대응할 뿐만 아니라 국내 운행 안전을 위한 기술의 고도화를 지원합니다.한국 기업에 자동 운전 운행 안전성 평가에 대한 원스톱(One-stop)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경쟁력 제고와 자동 운전 기술의 고도화에 공헌합니다.자동 운전 자동차 운행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폐쇄 시험장 시설이 있지만 가상 환경, 폐쇄 시험장, 실제 도로에서 평가하기 위한 체계가 아직 없고 한국 기업은 가상 환경과 실제 도로에서 평가하기로 꽤 어려움과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KTL자동 운전 기술 연구 센터를 통해서 운행 안전에 대한 체계적인 시험이 가능하게 되면 한국 기업의 자동 운전 시스템 연구 개발 활성화는 물론 국토 교통부 및 경찰청에서 자동 운전 차에 관한 제도 마련에 상당한 공헌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종류 용도 주행 평가 환경 시스템 가상 자율주행 시험로 구축 및 인지 기능 평가, 자율주행 시스템 시나리오 기반 평가 실주행 기반 시나리오 데이터 취득 장비 차량이 주행 중일 때 PEGASUS 6 Layer의 dynamicobject에 대해 인식하고 주변 환경의 행동을 수집하기 위한 목적. 수집된 데이터는 후처리를 통해 익명화되어 가상 환경 시뮬레이션으로 loading할 수 있는 포맷으로 변환된다.가상주행평가데이터관리서버실도로수집데이터를분석하여 가상 주행 평가를 위한 시나리오 데이터 등 각종 평가 데이터를 저장 관리할 수 있는 다목적 서버 시나리오 작성 및 관리 도구 자율주행 평가를 위한 시나리오를 ASAM OpenX 표준 형식으로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도구

| 보다 큰 발전이 기대되는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

앞으로도 KTL은 자동 운전 기술 연구 센터의 인프라를 활용하고 한국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동 운전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입니다.① 국제 규제 동향 모니터링 강화 및 평가 기술의 고도화를 국제적으로 자동 운전 차 관련 규제가 급속히 발전하기 때문에 국제 규제 동향을 주의 깊은 모니터링하고 국내 규제 도입 및 반영할 계획입니다.또 국내외 규제에 부합하도록 자동 운전 차의 안전성 평가 기술을 고도화하고 자동 운전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여서 갑니다.② 자동 운전 차 관련 규제 법률 제정 지원 자동 운전 차의 도입에 필요한 규제 및 법률의 조정·제정에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국가적인 제도 개선에 기여할 계획입니다.③ 해외의 선진 기술 기업과의 파트너십 강화 및 기술 교류의 증대, 자동 운전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세계적인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 기업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자동 운전 기술 연구 개발을 촉진하는 등 국내 기술 발전 및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지원합니다.| 향후 자동 운전 기술 연구 센터 운영 포인트

KTL의 신·형규 시스템 에너지 본부장은 “KTL자동 운전 기술 연구 센터는 국내의 미비한 가상 환경 자동 운전 평가 때문에 필요한 장비를 구축한 전문 기술 센터”이라며”해당 센터를 통해서 국내 자동 운전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이라고 밝혔습니다.KTL의 도·경훈 자동 운전 기술 연구 센터장은 “자동 운전 기술 연구 센터를 활용하고 앞으로 향상된 수준의 자동 운전 기술의 운행 안전성 평가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이라며”자동 운전 기업 및 관련 관련 기관과 협력하고 자동 운전 자동차가 조기에 공도로 운행할 수 있도록 운행 안전 평가 법 개발과 평가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이라고 밝혔습니다.KTL의 이·홍 석 선임 연구원은 “센터 센터에 구축된 가상 주행 평가 환경 시스템 시나리오 데이터 취득 장비 및 생성 관리 툴은 디지털 트윈이 가능한 장비”이라며 ‶ 가상 자동 운전 시험로를 구축하고 표준을 준수한 시나리오 기반으로 자동 운전 시스템을 평가하는 “이라고 밝혔습니다.대표 번호 080-808-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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